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양하게 알아봅시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0. 6. 2.

 

젊은 시절, 운동을 많이해서 다부진 근육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나이가 들고 고혈압이 진행되면 아무리 건강하다고 하더라도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현재 고혈압이 아닌 사람이라면 저나트륨, 그리고 고칼륨의 식사가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미 고혈압인 분들이라면 일단 금기 식품 중 하나가 바로 소금입니다. 음식을 만들어먹을 때는 물론 간식거리를 먹을 때에도 나트륨함량을 체크하고 최대한 적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g이 넘는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4g의 절반인 2g으로 낮추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루 소금 섭취량을 절반만 줄이더라도 혈압이 평균 4~6mmHg 낮아진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일단, 소금 섭취를 줄이려면 한국인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부터 바꿔야합니다. 되도록 싱겁게 담그고, 국물류 음식과 찌개는 최대한 피해야 하되, 어쩔 수 없이 먹어야하는 상황이라면 건더기만 건져먹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짠 음식을 많이 먹은 날에는 국 대신 숭늉으로 대처하기도 한답니다. 김치 외에도 생선은 자반이나 소금 간 대신 나트륨이 들어가지 않는 소스 또는 레몬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양념해서 먹는 게 좋습니다. 

 

 

2번째로 주의해야할 음식은 바로 술입니다. 나트륨을 아무리 적게 먹었다고 한들 술을 과하게 먹을 시 도루묵이란 거죠. 고혈압 환자에게는 술과 독은 동일합니다. 술에 들어가 있는 알코올이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과 칼륨,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등이 몸 밖으로 배출되기에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남성같은 경우 하루 2잔, 여성은 1잔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자, 여기서부터는 이제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첫번째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바로 과일과 채소입니다. 과일과 채소에는 고혈압에 좋은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 또 염분은 적게 들어가 있어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과일과 채소외에도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식사가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해조류입니다. 고혈압 예방에는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는게 좋은데 해조류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우리 조상들이 예전부터 전통적으로 젓갈, 김치, 전골 등 염분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었음에도 거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혈압이 낮았던 이유도 바로 코칼륨식품인 채소와 해조류를 많이 먹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죠.

 

 

 

 

다시 말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간략하게 나열해 보면 칼륨이 높은 다시마, 미역, 파래, 김 등의 해조류칼슘이 높은 우유, 유제품, 멸치등의 뼈째먹는 생선, 그리고리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시금치와 깻잎, 바나나, 참깨, 아몬드류가 있겠네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다양한 음식들이 있으며 고혈압에 좋다고 너무 과식하는것은 좋지 않으니 적당하게 드시는걸 권장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