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생활형숙박시설이란 간단하게 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9. 8.

최근 아파트, 주택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익형 부동산인 생활형숙박시설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생활형숙박시설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단어로 많은 분들이 생소하실 텐데요, 오늘은 생활형숙박시설이란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형-호텔-썸네일

생활형숙박시설이란

 

생활형숙박시설이란 숙박용 호텔과 주거용 오피스텔의 합쳐진 개념으로 호텔 같은 집을 뜻합니다. 즉, 집에서도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주거시설을 말하며 현재는 '서비스드 레지던스'라는 단어를 줄여서 '레지던스'라 불리기도 합니다.

 

 

레지던스는 개별 취사가 가능하고 임대사업이나 위탁운영도 가능하며 건물 안에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사우나 등 부대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호텔 수준의 조식 서비스, 세탁, 청소, 물품보관 등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생활형숙박시설이란 호텔과 오피스텔의 장점만 모아서 만든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급진-킹사이즈-침대

오피스텔, 호텔, 생활형숙박시설 비교

 

※ 오피스텔과 호텔 그리고 생활형 숙박시설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피스텔 호텔 생활형숙박시설
종류 준주택 일반형숙박시설 생활형 숙박시설
주택여부 o x x
청약통장 필요없음 x 필요없음
지역거주제한 x x o
숙박등록 불가능 가능 가능
사업자등록 임대 사업자등록 숙박업 사업자등록 숙박업 사업자등록
부가세 적용 적용 적용
취득세 4.6% 4.6% 4.6%
운영방식 직접 운영 전문 운영사 직접 운영, 운영사 계약
선택가능
취사가능 가능 불가능 가능
부대서비스 없음 제공 제공
관광진흥법 미적용 적용 미적용
공중위생관리법 미규제 규제 규제
분양권전매 불가능 불가능 가능
개별등기 가능 불가능 가능

 

잘-정돈된-침실

생활형숙박시설의 장단점

 

장점

 

생활형숙박시설은 "비주택"으로 대출에 특별한 제한이 없고 분양권의 자유로운 전매가 가능하며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아 투자하기에 부담감이 없다는 점이 생활형숙박시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아파트에 대한 세금,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런 점이 상대적으로 더 장점으로 와닿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단점

 

생활형숙박시설은 주택으로 속하지 않기 때문에 주택 관련 대출이 불가합니다. 또, 취득세가 오피스텔과 동일한 4.6%를 적용받으며 부가세까지 이중으로 부담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그 외에도 일반적인 주택과 비교했을 때 부족한 주차 공간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3성급-호텔-사진

 

이상 생활형숙박시설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텔급 수준의 서비스에 각종 편의시설을 골고루 갖추고 있으면서 호텔에 비해 저렴한 금액 때문에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 말씀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