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11. 6.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 기지개를 펴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했을 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경험을 한 번씩은 해보셨을 겁니다. 근육의 경련으로 인해서 종종 생기는 쥐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 정확히 알 필요가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를 정리해봤습니다.

 

다리에-쥐난-모습-썸네일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사람마다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중 대표적인 사유들로만 정리해봤습니다.

 

 

1. 평소보다 무리한 운동

 

 

첫번째 이유는 바로 운동입니다.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풀어주지 않고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 다리에 쉽게 쥐가 나게 됩니다. 때문에 활동량이 많은 달리기, 축구, 수영, 헬스 등의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 운동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틈틈이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칼슘, 마그네슘 등 필수 미네랄 부족 현상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렇게 다리에 쥐가 나게 되는데요,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칼슘, 마그네슘같은 필수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 근육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식단을 최대한 관리하고 수분과 동시에 미네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알코올과 카페인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추운 날씨의 영향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할 경우 근육이 뭉쳐지면서 동시에 혈관이 수축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근육경련이 보다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는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행동은 피하고 근육을 천천히 이완, 수축할 수 있도록 움직여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고중량-운동

 

4. 성장통의 영향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성장통의 영향에 따라 다리에 쥐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이런 증상을 '성장통'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주로 과도한 활동량을 가지거나 취침 후 기상시간에 자주 발생합니다. 성장기에는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꾸준한 스트레칭과 함께 통증 부위에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5. 생리

 

극소수이긴 하지만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 중 쥐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이 강하며 대부분 일회성으로 그치지만 생리가 끝난 뒤에도 지속적으로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6. 꽉 쪼이는 바지

 

 

몸매를 과시하기 위해서 자신의 신체에 맞지 않게 너무 타이트한 바지를 입는 경우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타이트한 바지로 인해서 쥐가 생기는 경우라면 통이 넓은 바지로 환복 하는 것만으로도 단기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리-마사지

 

7. 하지정맥류

 

종아리의 근육이 내려가면서 신경이 누를 경우 정맥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바로 하지정맥류라고 하는데요, 평소보다 다리가 무겁고 실핏줄이 터져 보이며 다리를 높은 곳에 두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장 진단이 불가능하다면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통해서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8.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도 하지정맥류와 비슷한 원리로 다리와 연결되어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서 쥐가 나는 경우입니다. 쥐가 나는 동시에 허리에도 같이 통증을 느낀다면 허리디스크의 확률이 높으며 근본적인 원인인 디스크 치료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9. 특발성 근경련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마지막은 바로 특발성 근경련입니다. '트발성 근경련'은 평소에는 잘 나타나지 않다가 밤에 자다가 갑자기 쥐가나는 증상으로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았지만 위에 언급한 8가지 문제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쥐가 났을 때 대처법으로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꾸준한 스트레칭과 마사지 그리고 온수로 근육이 긴장된 부위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대부분 근육 경련은 단기간에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있어서 큰 지장이 없지만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쥐가 자주 나는 편이라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