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처리방법

by 왁자지껄 현쓰 2021. 8. 6.

최근 원룸으로 이사를 하면서 쓰레기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되었습니다. 그 동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과 처리방법에 대해서 애매한 점이 많이 있었는데 오늘은 필자처럼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려드릴께요.

 

음식물쓰레기-수박껍질-썸네일

음식물쓰레기 기준은 무엇일까?

 

 

먼저,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동물들의 사료로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라면 이것이 바로 음식물쓰레기입니다. 만약, 동물들이 먹을 수 없는 쓰레기라면 이건 일반쓰레기인 것이죠.

 

기준에 따른 처리방법

 

1. 어패류,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뼈 또는 털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어패류의 경우 조개 껍데기와 같은 갑각류, 생선 뼈 역시 일반쓰레기로 분류 배출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딱딱한 것들은 모두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죠.

 

양파-마늘-채소-사진

 

2. 채소류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채소류입니다. 대부분 채소같은 경우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파, 양파, 마늘, 생강 껍질 등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쓰레기이지만 영양분이 가축사료와는 맞지 않아서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는게 맞다고 합니다.

 

달걀-껍데기-사진

 

3. 계란껍질

 

필자가 개인적으로 가장 헷갈렸던 부분이 바로 계란껍질입니다. 그 동안 아무생각없이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렸는데 알고보니 계란껍질은 일반쓰레기이더라고요. 계란껍질 이외에오 동물들이 먹지 못하는 동물지방이나 내장부위 대부분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여름-제철-과일들

 

4. 과일껍질

 

과일껍질은 종류에 따라서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 두 가지로 나뉩니다. 사과나 배처럼 껍찔 채로 먹을 수 있는 과일같은 경우에는 음식물쓰레기로 처리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와 반대로 파앤애플이나 복숭아씨 같은 경우 사람이 먹을 수 없는 것처럼 가축들도 먹을 수 없기에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 맞답니다.

 


여기까지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과 처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쓰레기 처리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가축이 먹을 수 있는지, 없는지 생각해보고 불가능하다고 생각이 될 때에는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면 됩니다.

 

그리고 고추장 혹은 된장같은 염분이 많은 음식같은 경우에도 동물사료로는 부적합하다고 하니 일반쓰레기로 분류하고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앞으로는 우리 모두 환경을 위해서라도 쓰레기 분류를 잘해서 버리도록 노력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