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식용유 유통기한 및 버리는 법

by 왁자지껄 현쓰 2021. 8. 10.

요리할 때 빠질 수 없는 재료가 있다면 바로 식용유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이렇게 실생활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식용유 유통기한과 버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판되고있는-식용유-사진

식용유 유통기한 얼마나 되나요

 

 

식용유는 식용에 쓰이는 기름인 만큼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식용유 유통기한은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 평균 2년 내외이며 개봉했을 경우 1년 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뚜껑을 오픈하고 공기와 마찰이 생긴 순간부터 기름이 산성으로 조금씩 변질되기 때문에 무턱대고 오랜 기간 사용했다간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더운 여름철 날씨의 경우 변질의 위험성이 높다고 하니 냄새를 맡았을 때 기존의 식용유 냄새와 다른 냄새가 난다면 변질된 것이라고 보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가능한-기름들

식용유 보관방법은?

 

식용유에는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하는 정제유와 음식의 맛을 더해주는 압착유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정제유와 압착유 모두 개봉후에는 1년 안에 모두 먹는 것이 좋으며 평소 보관 시에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뚜껑이 제대로 닫혀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간혹 튀김요리를 하고 남은 기름이 아깝다는 이유로 모아놨다가 다시 재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한번 사용했던 식용유의 경우 몸에 좋지 못한 발암물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재사용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기름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최대한 기름만 모아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유-처리정보

식용유 버리는 법

 

 

식용유 버리는 법은 상황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먼저 식용유가 조금 남아있는 경우라면 신문지 등을 활용해서 기름을 흡수시키고 폐기하면 됩니다.

 

만약, 신문지 등으로 흡수하지 못할정도로 많은 양의 식용유라면 식용유 전용 수거함을 활용해서 버리거나 수산화나트륨을 활용해서 비누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식용유 전용 수거함의 경우 인근 행정 지원센터에 문의하시면 가까운 곳을 안내받을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