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카페인 부작용 중독증상은?

by 왁자지껄 현쓰 2021. 8. 29.

카페인 중독은 다른 중독성 물질과 달리 관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있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피로감을 줄이고 졸음을 쫓는데 도움을 주는 에너지 드링크까지 많은 양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볍게 넘길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위험한 카페인 부작용과 중독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원두커피-썸네일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독일의 과학자 프리들리프 룽게에 의해 처음으로 커피콩으로 추출되어 발견되었으며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커피 이외에도 강장음료, 약품 등을 통해 중추신경계에 자극을 주어 육체적, 정신적으로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순간적으로 신체의 능력을 올려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카페인에 중독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에스프레소-커피-추출기

카페인 중독증상

 

 

개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성인 기준 400mg입니다. 카페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아메리카노 한 잔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은 평균적으로 135mg 정도이며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기준으로 본다면 하루에 3잔 이상을 마시는 건 건강에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카페인 중독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 빨리 뛴다.
  2. 정신적, 육체적으로 무리하게 움직였지만 피곤함을 잘 느끼지 못한다.
  3. 근육경련이 자주 발생한다.
  4. 예전과 달리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5. 소변으로 인해 화장실을 자주 간다.
  6. 커피를 섭취하지 않으면 집중력 저하가 된다.
  7. 흥분상태가 되면 쉽게 가라앉히질 못한다.
  8. 신경이 예민하고 곤두세워져 있다.
  9. 홍조 증세와 비슷하게 얼굴이 화끈거린다.
  10.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낀다.
  11. 저녁 늦은 시간까지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위 증상 중에서 5가지 이상 해당이 된다면 카페인 중독 가능성이 높습니다. 처음에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카페인에 의존하게 돼서 결국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에 뭐든지 적당한 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두-드롭하는-장면

카페인 부작용

 

1. 카페인을 과하게 섭취한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위궤양과 위장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위 건강이 좋지 못하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비타민이 많은 음식으로 대처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카페인은 철분과 칼슘의 흡수율을 떨어트려 쉽게 빈혈을 일으키고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경우 발육에 방해를 하게 됩니다. 특히 카페인 섭취를 통해 저녁 늦은 시간까지 잠을 이루지 못한 경우 성장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을 놓치게 되면서 성장 저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처음에는 각성효과를 보이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점점 미미해집니다. 그러면서 두통이나 불면증, 정서장애, 행동 불안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4. 임산부의 경우 카페인을 과다 섭취 시 빈혈이나 저체중아를 출산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스-아메리카노

카페인 부작용 해결방안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의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물,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습관적으로 커피를 찾는 분이라면 껌이나 사탕 등의 대체 식품을 통해서 카페인 의존도를 낮춰보도록 노력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