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가슴이 답답한 증세 정리해봤습니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10. 14.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보이며 진료를 받곤 하는데요, 가슴이 답답한 증상 하나만으로는 특정 질병을 진단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어떤 이유로 이런 증세가 보이는지 원인부터 제대로 파악하여야 합니다. 그럼 원인들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가슴통증-썸네일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은?

 

1. 급성 심근경색

 

 

급성 심근경색은 혈액이 흐르는 혈관 통로가 막히는 증상으로 평소에는 크게 지장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생겨 생명에 지장을 주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아무런 움직임을 취하고 있지 않아도 흉부에 통증이 느껴지고 식은땀과 구역질이 함께 동반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이 필요로 하는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산소와 혈액이 일시적으로 모자라게 되고 호흡곤란과 가슴 통증이 동반되는 질병입니다. 대체적으로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연령대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며 자칫 잘못하면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기에 평소 꾸준하게 협심증에 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주로 환절기나 겨울철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서 심장 혈관이 수축되거나 격한 운동 이후 협심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협심증 초기 증상이 느껴질 때에는 자가치료를 하기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통과-가슴통증-동반

 

3. 심리적인 요인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음에도 정신적, 심리적인 요인으로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고 정상으로 나온다면 심인성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가슴이 답답한 경우 개개인에 따라 조금씩 증상이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가슴 주변이 아프고 짓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심리적인 요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크며 그 외에도 분노, 슬픔, 불안 등의 심리 증상이 요인이 되니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대동맥 박리

 

대동맥은 심장에서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 굵은 혈관을 뜻하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혈관이 터지는 것을 대동맥 박리라고 합니다. 대동맥 박리 증상은 가슴 안쪽에서 전기가 통하는 듯한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잠잠해지기는 커녕 더 심해지고 통증 부위가 퍼져나갑니다.

 

빠르게 응급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찌릿찌릿한 가슴통증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가슴을-부여잡고-있는-모습

 

5.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가슴이 뜨겁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며 신물이 올라와 입에서 신맛이 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그와 동시에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느껴진다면 식도 증후군인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가슴이 답답한 증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질병은 대체적으로 평소 생활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서 예방에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흡연 같은 경우 혈관이 노화되어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위 증상이 있는 경우 흡연은 자제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