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재활용은?

by 왁자지껄 현쓰 2021. 10. 13.

택배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택배 상자에 같이 동봉되어 있는 아이스팩도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용되고 있는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과 재활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은-아이스팩-썸네일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대부분의 아이스팩에는 버리는 방법이 기재되어 있어서 그 방법과 동일하게 버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몇몇 제품의 경우 이런 기본적인 원칙이 적혀있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곤 하죠.

 

먼저, 아이스팩은 물과 전분으로 이루어진 제품과 젤 타입의 아이스팩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종류에 따라 버리는 법도 다르다는 점 참고하시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재활용된-아이스팩

 

1. 물과 전분으로 이루어진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물과 전분으로 이루어진 경우 친환경으로 아이스팩이 만들어졌기에 내용물을 모두 비운 후 껍질은 재활용 혹은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면 됩니다. 친환경 재료이므로 싱크대에서 작업을 진행해도 큰 무리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2. 젤 타입의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일반적으로 물과 전분으로 이루어진 아이스팩보다 젤 타입의 아이스팩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젤 타입형 아이스팩은 '나일론합지'와 '고흡수성수지'로 이루어진 제품으로 얼어있는 제품이 녹아도 물이 되지 않기에 아이스팩을 뜯지 않고 그대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젤 아이스팩의 내용물을 무턱대고 변기 혹은 하수구에 흘려서 보낼경우 젤이 물을 흡수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하수구 혹은 변기가 막힐 위험이 있고 환경오염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니 분리하지 않고 바로 종량제 봉투로 버려주세요.

 

비닐에-쌓여있는-아이스팩

 

3.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전용 수거함에 버리기

 

너무 무분별하게 아이스팩을 버리는 사람들에 의해 최근에는 지자체에서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만들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거주하는 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전용 수거함이 있다면 집에서 굳이 번거롭게 분리수거하지 않아도 되기에 지자체 전용 수거함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거함에 들어간 아이스팩은 소독과 세척과정을 거친 뒤 아이스팩이 필요한 곳에 공급되어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시판되고-있는-아이스팩

아이스팩 재활용 방법

 

녹은 아이스팩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다시 얼리기

 

녹은 아이스팩은 깨끗하게 세척 후 냉동실에 넣어서 얼린 뒤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택배물을 받으면서 집에 아이스팩이 쌓여있다면 친한 지인이나 친구에게 아이스팩을 나눠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찜질팩으로 활용하기

 

아이스팩은 냉찜질, 온찜질이 모두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냉찜질은 기존과 동일하게 냉동보관 후 사용하면 되며 온찜질의 경우 전자레인지를 활용해서 찜질팩을 만들 수 있답니다. 다만, 한 번에 너무 오래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열에 의해 아이스팩이 터질 수 있으므로 30초씩 끊어서 온도를 조절하며 찜질팩으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방향제, 탈취제로 활용하기

 

아이스팩에 담긴 내용물을 사용하지 않는 유리병이나 플라스틱병에 담은 뒤 은은하게 향이 나는 오일이나 향수를 소량 넣어주면 방향제 및 탈취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경우 시간이 지나서 향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는데 이럴 때마다 원하는 향을 추가적으로 넣어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4. 화분에 활용하기

 

아이스팩은 수분 증발을 막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화분위에 내용물을 부어두면 수분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고 물이 부족한 경우 수분을 보충해줘 화분을 촉촉한 상태로 유지시켜 줍니다. 특별한 일이 생겨서 집을 오래 비워둬야 하는 경우 아이스팩을 이렇게 화분에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과 재활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식품 택배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아이스팩의 사용빈도 역시 급증하고 있는데요, 환경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버리거나 재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