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모두 알아봅시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5.

일상생활을 하면서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꼈던 경험이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다시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그냥 넘기기 쉬운데요, 생각보다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는 다양하게 있다 보니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세밀히 진단하여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사진
대표사진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1. 빈혈

 

빈혈은 신체의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저산소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지럼증을 동반하면서 숨이 차고 탈진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신체구조상 여성이 남성에 비해 빈혈을 겪을 확률이 더 높으며 생리기간의 경우 철분 부족으로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빈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무중-두통-증상
근무중-두통-증상

2. 이석증

 

사람의 귀 안쪽에는 전정기관이 있으며 이 기관은 신체의 평형감각을 담당합니다. 전정기관에는 이석이라고 불리는 칼슘 결정이며 이석이 외부적인 충격이나 질환, 염증으로 인해 전정기관에서 떨어져 나올 경우, 이석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나타나게 되면 인체는 어지러움을 느끼고 정상적인 평형감각에서 벗어나게 된답니다.

 

 

 

3. 범불안장애

 

평소 아무런 이유없이 불안 증세를 느끼면서 어지러움까지 동반된다면 범불안 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범불안장애는 신체가 지속적으로 긴장상태를 유지하며 특정 행동을 하지 않아도 머리가 어지럽고 뒷목이 당기는 등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장애라고 할 수 있는데요, 평소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시에 불안 증세까지 있다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통-호소하는-사람
두통-증상

4.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죠. 이런 스트레스 역시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는 기계와 달리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만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만약, 휴식을 취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업무를 보거나 신체적으로 강도가 높은 일을 한다면 조금이라도 체력을 보충해주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5.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혈관 내 체액 손실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구토 및 설사, 혈액 손실 등을 통해서 나타나며 혈액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적은 경우에도 현기증이 발생하죠.

 

 

 

기립성 저혈압은 주로 누워있거나, 앉아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어지러움을 겪는 증상이며 순간적으로 눈 앞의 시야가 흐려지거나 캄캄해지는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무리해서 신체를 움직이기보다는 눈 앞이 캄캄해지는 현상이 사라질 때까지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규칙적인 혈압체크,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쓰러진-직장인
과로로-쓰러진-직장인

6. 멀미

 

버스 혹은 배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어지러움이 나타난다면 멀미일 확률이 높습니다. 멀미는 귀속 평형기관의 이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수동적으로 흔들릴 시 어지러움, 메스꺼움, 현기증이 동반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어지러운-사람
어지럼증

7. 메니에르 증상

 

메니에르 증상은 자율신경계 이상, 유전적인 이유, 내림프수종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럼증인데 제 자리에 가만히 서 있어도 빙글빙글 도는 듯한 강한 느낌을 받아서 구역감이나 식은땀 등의 추가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8. 뇌졸중

 

어지러운 증상과 동시에 두통이나 속이 매스꺼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어지러움, 시각장애, 언어장애 등이 함께 동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지러운-증상
어지러운-증상

 

오늘은 이렇게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증상마다 원인은 제 각각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바로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죠.

 

평소 건강검진을 꾸준하게 진행하신 분이라면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병을 더욱 크게 만들어서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가볍게 넘기거나 진통제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진단을 받아보신 뒤 본인 건강을 제대로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