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맥주효모의 효능

by 왁자지껄 현쓰 2020. 7. 12.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저녁에 잠도 잘 오지 않고 물을 마셔도 갈증해소가 되지 않을 때 찾게되는게 바로 맥주죠! 오늘은 맥주 제조공정 중에서 맥주를 여과한 후 분리되는 맥주효모 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맥주효모가 관심을 받게된 것은 1960년대에 맥주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만 유독 머리숱이 풍성하였기에 이것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맥주효모의 효능으로 인해 머리숱이 풍성해졌다는 결과가 나오며 너도나도 찾아서 먹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맥주효모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바로 탈모예방을 해줍니다. 맥주효소에는 유독 많은 양의 단백질과 비타민B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두피 속 모발을 윤기나고 숱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며 두피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기간에 이런 효과를 바라볼 수는 없지만 꾸준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하니 모발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분들은 꾸준하게 섭취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발에도 좋지만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맥주효모에서 핵산이라는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항산화 물질과 함께 작용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 미네랄과 비타민성분이 여드름과 두드러기 등의 피부재생에 효과적이며 향균력이 좋아서 트러블에도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피부에 신경을 많이쓰시는 분들이라면 화장품으로 끝내지 마시고 이렇게 맥주효모를 이용해서 영양분으로 피부에 투자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맥주효모의 효능 세번째는 바로 장건강입니다. 효모라는 성분 자체가 식이섬유와 미네랄 성분이 듬뿍 들어가 있다는걸 나타내는데 이런 성분들이 장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변비나 숙변, 설사등에 효능이 뛰어난데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기능이 좋아져서 쾌변은 물론, 숙변이 제거되면서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맥주효모의 효능 네번째는 면역력 증진입니다! 맥주효모균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면역시스템을 강화해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체계에 도움이 되지만 퓨린을 생성하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해야할 점도 있는데요, 통풍 환자같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게 좋으며 소화불량을 호소하거나 위가 약하신분들은 개인에 따라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상인 같은 경우에도 베타글루칸은 하루 3g 이상을 섭취하면 안된다고 하니 적정량만 섭취해서 면역력을 기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맥주효모의 효능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럼 이제 부작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에 말씀드린대로 장 내 가스로 인한 더부룩함과 조금 더 심하면 편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심각한 상황이 된다면 흉통, 목 또는 가슴의 압박감이 느껴지는데 이런 현상이 생긴다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시고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부작용이 있다고 하나, 극히 드문일이다보니 맥주 효모를 섭취하는데 있으서 큰 위험성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진통제를 섭취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맥주효모가 상호작용을 일으키 고혈압을 불러올 수 있으며 당뇨병 치료제를 섭취하시는 분들은 혈당수치를 낮출 수 있기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안된다는 점! 이 것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