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 부작용 알아보기

by 왁자지껄 현쓰 2021. 7. 14.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글을 보고 최근 들어서 부쩍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먹으면서도 이렇게 많이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들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물컵에-따라진-다량의-물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은 얼마나 있을까

먼저, 본인의 물 권장량부터 알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일 물 권장량을 2리터라고 알고 있지만 이는 평균에 해당되며 키와 체중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답니다.

 

 

하루 물 섭취량 계산 방법

  •  (키+몸무게)/100 = 하루 물 섭취량(L)
  • 필자의 하루 물 섭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73+70)/100 = 2.43L

이처럼 키, 몸무게에 따라 섭취해줘야 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기보다는 본인의 신체에 맞추서 섭취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섭취할 때에는 단시간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보다 2~3시간 간격으로 꾸준하게 적정량을 섭취하는 쪽이 물 흡수량이 높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셔서 조금 더 효율적으로 섭취하시길 바랄게요.

식사하는-도중에-마시는-물

본인에게 맞는 하루 물 섭취량을 알았다면 하루 권장량을 섭취했을 때 장점도 알아야겠죠!

 

1. 노폐물 배출

 

 

물을 마시게 되면 소화기관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소변 혹은 땀으로 배출되는데요, 이때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을 함께 배출하면서 피부미용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마시는 따뜻한 물은 밤 사이에 쌓인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아침에 섭취하는 물은 최대한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기관지 건강

 

저온의 건조한 환경에서는 호흡기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등 기관지에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환경이라면 기관지 건강을 위해서 물을 꾸준하게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수분 공급을 통해서 신체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평소 기관지 건강이 좋지 못한 분들은 앞으로 습관처럼 물을 챙겨드시길 권장드립니다.

 

자고일어나서-바로-물-섭취

3. 신진대사 촉진

 

필자가 물을 많이 마시게 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신진대사 촉진 때문이랍니다. 평소 직장생활을 하면서 하루의 절반 이상을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다 보니 활동량이 적어서 조금만 과식해도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었거든요.

 

이런 경우 별도의 운동을 하지 않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으로도 충분히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물은 많이 마실수록 포만감이 들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물을 하루 섭취량에 맞춰 최대한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소화력 증진

 

우리 신체의 소화기관은 수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섭취한 음식을 통해서 수분을 흡수합니다. 이렇게 될 경우 탈수 증세가 보이면서 만성변비와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꾸준하게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됩니다.

 

대용량-물통에-담긴-물

5. 피부미용

 

피부가 안 좋은 경우 물을 많이 마시라는 이야기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이야기로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한 경우 노폐물들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몸속에 축적되면서 피부에도 염증이나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더 나아가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 세포가 건조해지면서 주름이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기에 평소 물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6. 만성피로

 

우리의 신체는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에서도 혈액은 90% 이상이 수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분이 부족해질 경우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심장과 뇌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으며 수분의 부족으로 노폐물이 지속적으로 체외로 배출되지 않는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면역력도 저하되는 현상이 찾아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물 대신 음료 혹은 차를 통해서 수분을 보충한다고 말씀하시는데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차, 음료의 경우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오히려 체내의 수분을 빼앗아갈 수 있으므로 최대한 순수한 물을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깔끔한-생수

물많이 마시면 부작용은 없을까

물이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물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물에도 하루 권장량이 있는데요, 이 기준을 초과하게 되면 '저나트륨혈증'이라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저나트륨혈증'이란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소량의 염분이 많은 수분을 얻어서 농도가 옅어지게 되는 증상으로 두통, 구토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늦은 밤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 시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 신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게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물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들 그 기준점을 초과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 건강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