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입안이 헐었을때 쉽게 해결하기

by 왁자지껄 현쓰 2021. 7. 22.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종종 입안에 상처 혹은 궤양이 생긴 적이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필자도 최근 잦은 야근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 입안에 상처가 많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입안이 헐었을 때 쉽게 상처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입안이-헐어있는-썸네일

구내염이 무엇이며 생기는 이유는?

 

 

 

구내염이란 구강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것을 말하며 주로 잇몸 혹은 입술 안쪽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조그마한 사이즈의 물집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지면서 나중에는 조금만 건드려도 통증이 극심해서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할 때 고충을 많이 겪게 되는 질병입니다.

 

잦은-야근으로-받는-스트레스

 

입안이 허는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대표적으로 스트레스와 피로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필자처럼 잦은 야근을 하거나 학업으로 인해서 수면 시간이 부족해지면 자연스레 신체 면역력이 무너지면서 인체에 유해한 균들이 보다 쉽게 침투하게 되는 것이죠.

 

 

그 외에도 입안의 건조함이 오래 지속될 때 구내가 마르게 되면서 입안이 헐거나 입속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도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쉽게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풍부한-과일

입안이 헐었을때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1. 충분한 수분 섭취

 

입안이 오랜시간 지속적으로 건조하면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므로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휴식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챙겨 먹으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도 심신이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3. 항시 구강청결

 

식사가 끝난 뒤 3분이 지나면 그 순간부터 균이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식사가 끝나면 곧바로 양치해주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칫솔로 골고루 양치를 한다고 해도 남아있는 세균이 있기에 양치 이후에는 가글을 통해서 한번 더 구강을 청결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입안이 헐었을때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이 상처부위에 닿았을 때 극심한 고통도 동반되지만 무엇보다 상처가 더디게 아물기 때문에 음식을 가려주도록 합시다.

 

구내염-연고-오라메디

 

입안이 헐었을때 가만히 놔둔다면 평균 2주 이내에 자연치유가 되지만 2주라는 시간 동안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치료를 해주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의약이 발달하면서 구내염을 치료할 수 있는 연고도 최근 시중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구내염 패치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오라메디를 통해서 비교적 적은 통증으로 극복할 수 있답니다.

 

오라메디-사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손을 사용하기 보다는 면봉을 활용해서 2차 감염을 막아주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연고 안에는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니 증상에 따라 설명서를 참고해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유
  • 토마토
  • 보리
  • 결멍자

충분한 휴식과 맛있는 음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도 줄이고 건강 챙겨서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