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스쿼트 효과 제대로 보려면

by 왁자지껄 현쓰 2020. 7. 19.

학창시절에는 멋진 상체를 만들기 위해서 복근운동과 가슴운동 위주로 병행했는데 20대가 지나고 30대에 들어서면서 하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체에도 다양한 운동법이 존재했지만 그 중에서 스쿼트가 평상시에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면서 효과도 좋다고 생각해서 오늘은 스쿼트 효과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으신분들은 땀을 많이 흘리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만 살이 빠지는 걸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몸 근육의 70%가 하체에 몰려 있는데 이 부위를 꾸준하게 자극을 줘서 근육량이 늘게 되면 자연스레 신진대사량이 올라가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는거죠. 

 

자, 그럼 이렇게 근육량이 많은 하체를 운동하기 위해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 무엇이냐 물어본다면 바로 스쿼트 입니다. 스쿼트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일단 자세부터 제대로 배우고 시작해야하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자세는 어깨너비 정도로 발을 벌리고 발의 위치는 11자 또는 약간 밖으로 나오도록 잡아주고 무게중심을 발 뒷굼치쪽으로 둬야 합니다. 앞꿈치로 무게중심이 쏠리게 되면 허벅지보다는 종아리 근육을 쓰게 되어서 제대로 된 효과를 받을 수 없으니 이 점 참고하시고 허리가 최대한 굽혀지지 않도록 편 상태에서 엉덩이를 낮춰주고 바닥과 평행이 될때까지 앉아주기만 하면 되는데 포인트는 무릎이 발 끝을 넘지 않아야 하며 허리를 굽히지 않아야 한다는 점! 이 점 유의해서 반복운동 하시면 되겠습니다.

 

올바른 스쿼트 자세를 할 수 있다면 본격적으로 횟수를 채워야 겠죠. 스쿼트 효과를 보려면 세트를 나눠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이 100개를 하겠다고 마음 먹었으면 무작정 100개를 진행하기 보다는 10개씩 나눠서 10세트를 진행하는 것이죠. 세트의 갯수는 본인의 현재 근육량에 맞춰서 서서히 갯수를 늘려 나가며, 세트 중간 중간에 휴식타임은 최대한 짧은게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5초~20초를 잡고 휴식을 취하니 이 점도 본인의 몸상태에 맞게 측정해서 하시면 제대로된 스쿼트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표면적으로는 하체를 단련할 수 있는 스쿼트이지만 실상은 몸에 있는 대부분의 근육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둔근과 사두근, 햄스트링, 내전근, 종아리등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코어 근육 강화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구부리기, 서기 등의 움직임이 쉬워지며 남성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허리통증에 대한 보완도 가능해서 많은 남성들이 코어 근육을 중요시하죠. 요약하자면 코어근육은 운동 능력을 올려주고 운동의 부상을 줄이는 대표적인 근육으로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스쿼트 효과중에서도 애플힙, S라인 완성은 여성분들에게 좋은 소식일 겁니다. 앞태보다는 뒷태가 중요하다는 말이 나올 만큼 요즘에는 애플힙이 대세죠. 이런 애플힙을 만드는데 있어서 스쿼트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꾸준한 스쿼트를 통해서 군살을 제거할 수 있고 애플힙이 완성되면서 자연스레 옷을 입었을 때 핏이 살아나게 되는거죠.

 

꾸준하게 스쿼트를 하게되면 자른자세로 교정도 됩니다. 코어에 힘을 주는 운동이기에 평상시 허리가 굽은 사람이 운동을 병행하게되면 자세 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스쿼트 사람마다 소모되는 칼로리는 제 각각이지만 100개를 했을 때 평균적으로 70칼로리나 소모된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평상시 꾸준하게 해야겠네요^^

 

 

'건강에 도움되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치의 효능  (0) 2020.07.21
등산 칼로리 소모량 운동효과 있을까  (0) 2020.07.20
땀냄새가 심한이유  (0) 2020.07.18
숙취 해소법 이렇게  (0) 2020.07.17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0) 2020.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