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신진대사 높이는법

by 왁자지껄 현쓰 2020. 8. 18.

신진대사는 신체가 필요로하는 에너지를 위해 칼로리를 연소시키는 비율을 말합니다. 같은 양의 식사를 하더라도 유난히 살이 많이 찌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신진대사율이 낮은걸 알 수 있답니다. 이렇게 신진대사율은 연령과 성별, 체지방, 근육량에 따라서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측면도 있지만 신진대사 높이는 법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신진대사 높이는법 첫번째, 숙면

숙면을 취하냐 못하냐에 따라서 하루 삶의 질이 달라지게 되는데 잠을 너무 적게 자게되면 호르몬 변화가 생기고 그렐린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브렐린성분으로 인해서 거짓된 배고픔 증상을 느끼게 되고 칼로리가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포만감을 채우기 위해 식사를 하게 된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평상시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과식을 예방하게 됩니다. 개개인마다 수면시간은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성인기준 7시간에서 8시간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진대사 높이는법 두번째, 녹차 (커피)

녹차에는 카페인과 함께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함유되어 있으며 적정량을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어 간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관리를 하시는분들이 많이 섭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답니다.

 

신진대사 높이는법 세번째, 충분한 수분섭취

신체의 70%가 수분이라는 말이 있듯이 수분을 유지하는 것 만으로도 신체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은 최적의 신진대사를 위해 필요한 성분이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도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라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땀으로 인해 소비된 수분을 보충하려는 의미도 있지만 충분한 수분섭취로 체중 감소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신진대사 높이는법 네번째, 규칙적인 식습관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적은양의 칼로리 섭취를 위해서 규칙적인 식습관을 깨트리는 겁니다. 몸은 균형과 규칙성을 중요시하며 일정한 시간대에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신진대사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을 먹었다가 안먹기를 반복하게되면 몸은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기 위해서 최소한의 칼로리만 태워 결국에는 지방 세포로 전환되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습관을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꾸준한 운동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도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신체에서는 조금 더 많은 에너지를 원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칼로리가 소모되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근육량보다는 심폐지구력을 올리는데 효과적이지만 근력운동은 근성장을 목표로 하는 운동이기에 신진대사율을 올리기에 적합한 운동입니다.

 

 

여섯번째, 단백질 섭취

신진대사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에도 열량을 소모하게 됩니다. 하루에 소모하는 열량의 약 10%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소화하는데 사용되는데 소화하는데 있어서 많은 열량을 소모하게 하는 영양분이 바로 단백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 다음으로 탄수화물 그리고 지방순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진대사 높이는법 일곱번째, 식초 섭취

식초는 지방을 태우는 효능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좋은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초에 들어있는 산 성분은 특히 지방을 태우도록 유전자에 신호를 보낸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에 식초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도 방지해주기 때문에 신진대사 높이는 방법으로 식초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신진대사 높이는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평상시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방법이 많이 있어서 저 역시 앞으로 실천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미용에 좋은 음식  (0) 2020.08.24
굴의 효능과 부작용  (0) 2020.08.19
불면증에 좋은 음식  (0) 2020.08.16
감기에 좋은 차  (0) 2020.08.14
복숭아 효능 / 부작용  (0) 2020.08.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