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코감기 빨리 낫는법 요약본입니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11. 23.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지금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코감기로 인해 고생하시죠. 그래서 오늘은 코감기 빨리 낫는법을 다양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코감기로 인해 쉴 틈 없이 콧물이 흘러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오늘 글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푸는-모습-썸네일

코감기에 걸리는 이유

 

코감기 빨리 낫는법을 알아보기 전 코감기에 걸리는 이유부터 파악하고 사전에 미리 방지한다면 더욱 좋겠죠. 일반적으로 코감기가 걸리는 이유는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감기환자와 접촉을 하거나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재채기로 인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를 들이마신 경우 코감기에 걸리게 되는 것이죠.

 

 

코감기와 비염을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는데요. 코감기는 코점막에 염증이 생겨나면서 콧물이 나오고 두통과 발열, 몸살이 동반되는 질병입니다. 이에 반해 비염은 염증이 아닌 과민 반응으로 재채기와 맑은 콧물이 나오고  가려움이 유발되는 것을 말합니다.

 

※ 일반인입장에서 코감기비염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발열, 두통, 몸살 기운 등을 체크하여 구분하시면 됩니다.

 

손씻는-모습

코감기 빨리 낫는법은?

 

그렇다면 코감기 빨리 낫는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위생 관리

 

코감기에 걸렸다면 가장 먼저 위생 관리부터 꼼꼼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바이러스는 신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더욱 우리 몸에 침투하기 쉬운데요.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감기 바이러스는 가족 혹은 타인에게 옮길 수 있기에 평소에도 철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수분 섭취

 

수분 섭취도 코감기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차가운 물보다 따뜻한 물 위주로 1시간 간격으로 틈틈이 마셔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강차나 배를 활용해서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경우 물을 마시는 것보다 조금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알람-시계

 

3. 숙면 취하기

 

 

예전부터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일찍 잠에 들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통해 우리 몸이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코감기를 빨리 낫게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예전보다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으며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컨디션이 엉망이라는 기분이 든다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숙면은 분명 코감기에 도움이 되지만 코감기 이외에도 건강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되도록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코 청소하기

 

코 청소란 식염수를 한쪽 코에 넣고 다른 콧구멍에서 식염수가 다시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식염수로 코를 청소하게 되면 비강 속 점액들이 묽어지면서 콧속을 빠르게 씻어 낼 수 있는데요. 코 청소에 필요한 식염수는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빠르게 코막힘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은-사이즈-가습기

 

5. 온도와 습도 조절하기

 

사람의 신체는 온도에 민감한 편입니다. 겨울철에는 춥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모든 문을 닫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환기가 되지 않는 공간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다 보면 실내 온도가 건조해지면서 코를 풀거나 킁킁대는 경우가 많죠.

 

이런 행동이 지속된다면 코 내부 점막이 자극받아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실내 온도를 19~20도로 맞추고 습도는 50%로 적당하게 유지하면서 콧물이 흐르는 경우 코를 풀지 않고 흐르는 콧물만 닦아주는 것이 코감기에 도움됩니다.

 

만약, 습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가습기가 없다면 수건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수건을 담갔다가 물기를 짜내고 코를 감싸고 숨을 쉬면 가습기와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반으로-잘라진-레몬

 

6. 비타민 챙기기

 

과하지 않은 정도의 꾸준한 비타민 섭취는 언제나 옳다는 말이 있죠. 비타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이 올라갈 뿐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코감기에 걸렸지만 기침이 많이 나오는 편이라면 귤껍질을 말려서 차로 우려 드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귤껍질의 안쪽에 있는 흰실처럼 보이는 귤피 부분이 기침 완화에 효과적이랍니다.

 

 


여기까지 총 6가지 코감기 빨리 낫는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 시즌에는 특히 콧물과 코감기로 많은 분들이 고생을 하시는데요. 위 언급한 방법으로 코감기가 낫질 않는다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현재 앓고 있는 증상의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