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항암치료중 좋은 음식 식사방법 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31.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암치료를 받으시면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항암치료 중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암 치료는 식단을 통해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번 기회에 다양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랄게요.

 

항암치료에-좋은-음식-썸네일

 

항암치료

 

항암치료 중 식사방법

 

 

1. 항암치료 중이라면 매번 일정량의 식사량 유지가 중요합니다.

 

항암치료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충분한 영양섭취입니다.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평소와 다르게 식사량을 줄일 경우 영양부족으로 인해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꾸준하게 충분한 양의 영양소를 섭취하고 부족한 영양소는 간식을 통해서 보충하시는 게 좋습니다.

 

 

 

 

 

 

 

2. 고품질의 단백질 식품 섭취

 

우리의 신체는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몸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지치게 되므로 항암치료를 견딜 수 있을 만큼의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질이 많은 육류보다 생선, 계란, 두부, 콩 같은 고품질의 단백질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채소, 과일을 통해서 충분한 비타민, 무기질 섭취

 

과일, 채소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영양성분을 통해서 항산화 작용과 항암 작용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꿀벌이-모아온-꿀

항암치료중 좋은 음식

 

1. 꿀

 

꿀에 프로폴리스 성분이 들어있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프로폴리스'에는 각종 유기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잇는데 이런 성분을 통해서 항염, 항산화, 면역력 증진 효능을 받을 수 있어서 항암치료중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당분이 많아서 치료를 통해서 면역력과 기력이 떨어지고 입맛이 떨어진 환자에게 활력을 줄 수 있는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손질된-단호박

2. 단호박

 

단호박은 낮은 칼로리로 인해 일반인들에게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용-가능한-달걀-5개

3. 계란

 

저렴한 가격에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국민 식재료라고 불리는 계란도 항암치료중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치료를 통해서 피로감을 느끼는 환자에게 계란의 흰자는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이며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단백질을 통해서 근육의 형성 및 유지를 돕고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콜린, 레시틴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어 건강 관리에 유리합니다.

 

흙이-묻은-마늘

4. 흑마늘

 

흑마늘은 일반 마늘에 비해서 폴리페놀 성분이 10배나 많으며 황성분인 S-아릴 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10배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만성 피로, 면역력 증진, 암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샤브샤브용-마늘

5. 버섯

 

 

 

 

 

 

 

버섯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소화불량 혹은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섭취 시 기력 회복에 동무을 주며 영양성분도 충분히 보충해줍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버섯을 섭취한 암 환자의 절반 정도가 종양이 축소되고 암세포가 제거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버섯은 좋은 약용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물기가-촉촉하게-묻은-브로콜리

6. 브로콜리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꼽히는 브로콜리도 최고의 항암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C가 월등히 풍부해서 항암 작용과 항산화 효과를 보여주며 종양의 성장도 억제하는 효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가지-녹색-채소

7. 시금치

 

시금치에는 사포닌과 베타카로틴 그리고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비타민 성분을 통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서 암 발병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으로-갈라진-아보카도

8. 아보카도

 

 

항암치료로 인해 식욕이 떨어진 환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음식으로 아보카도가 있습니다. 아보카도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으며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주고 불포화 지방을 통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사대용으로-먹는-오트밀

9. 오트밀

 

오트밀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항암치료중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줘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음식으로 수용성 식이섬유를 통해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또, '폴리페놀'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