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잇몸에 좋은 음식 모두 알아봅시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30.

잇몸이 붓거나 치아상태가 좋지 못해서 고통으로 잠을 설친 경우가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필자도 최근 컨디션 악화로 잇몸이 부어서 제대로 잠을 못 자고 있는데요, 오늘은 저 자신을 위해서 잇몸 관리와 잇몸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잇몸-썸네일

 

잇몸 관리

 

잇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 잇몸 건강을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부터 만들어봤습니다.

 

 

 

잇몸 건강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 뜨거운 음식 혹은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이가 시리거나 불편함을 느낀다
  • 잇몸이 검붉은색 혹은 자줏빛을 띄면서 부어오른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 양치질을 하거나 단단한 과일을 베어 물었을 때 피가 나온다.
  • 푹 패인 곳이 보이면서 손으로 만지면 통증이 느껴진다.
  • 치아를 하나씩 만지다보면 이유 없이 흔들거리는 치아가 보인다.

 

위 증상에서 하나라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앞으로 잇몸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잘씻겨진-가지

잇몸에 좋은 음식

 

1. 가지

 

가지는 먹었을 때 지혈작용과 진통제 역할을 해서 잇몸이 부어올랐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음식으로 먹어도 좋은 영향을 많이 받지만 가지를 뜨거운 물에 끓여서 차로 섭취하는 것이 부은 잇몸을 가라앉히는데 더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뜨거운물에-우려진-녹차

2. 녹차

 

녹차에는  떫고 쓴 맛을 내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통해서 치태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카테킨'이라는 성분을 통해 치아의 산화를 억제할 수 있어 염증 및 치주 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그 외에도 항산화물질이라고 알려진 '폴리페놀'을 통해서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를 같이 받을 수 있어서 하루에 1~2잔 정도의 녹차는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삭한-식감의-샐러리

3. 샐러리

 

섬유질이 풍부한 샐러리도 잇몸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섬유질을 통해서 치아 표면에 오랜 시간 붙어있는 플라그를 제거할 수 있으며 구강의 침샘을 자극시켜 침 분비를 촉진시켜 치아 표면의 플라그도 물리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오렌지

 

많은 사람들이 시큼한 맛을 자랑하는 오렌지는 산도 때문에 치아 건강에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그와 반대랍니다. 오랜지의 산도는 오히려 치아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며 높은 칼슘과 다량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부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거기다 박테리아의 경우 오렌지의 산성에 취약하기 때문에 박테리아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양한-녹색채소

5. 시금치, 브로콜리

 

시금치, 브로콜리같은 녹색채소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태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구강의 상태를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데 영향을 줍니다.

 

또, 풍부한 식이섬유를 통해서 입속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죠.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브로콜리의 경우 아삭한 식감 때문에 많이 씹어먹어야 하는데 이때 구강 사이에 있는 치석 제거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박테리아 중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흙이-묻어있는-양파

6. 양파

 

양파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풍부해서 구강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항박테리아 성분을 통해서 입속에서 번식할 수 있는 박테리아와 세균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치아, 잇몸병 예방 그리고 양파의 섬유질을 통해서 플로그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새하얀-색을-띄고있는-우유

7. 우유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는 잇몸사이에 세균의 침투는 막아주는 동시에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잇몸은 생각보다 세균 혹은 바이러스의 침투에 취약한 편인데 취약한 부분을 우유가 막아주면서 잇몸 건강이 나빠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그 이외에도 우유에는 '카세인'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구강의 산성 농도를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대나무에서-9번-구워진-소금

8. 죽염

 

죽염이 잇몸 건강에 좋다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죽염은 대나무 통 속에 천일염을 넣은 뒤 높은 온도에서 9번 이상 구워내서 얻은 결과물을 말하며 잇몸건강 이외에도 입 냄새 제거에 탁월하다고 알려진 음식입니다. 평소 입냄새가 심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라면 죽염을 활용해서 입냄새와 구강 건강을 함께 챙기시길 바랍니다.

 


잇몸은 다른 신체부위와 다르게 붓거나 염증이 생긴 후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서 치료 이후에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잇몸 건강을 위해서 평상시 올바른 칫솔질과 치아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들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양치 이후에도 찝찝함 때문에 치실을 사용할 경우 치아 사이에 숨어있는 찌꺼기 제거에는 탁월하지만 치실을 과하게 사용할 경우 잇몸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사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