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두유 효능 유통기한 대해 알아봅시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25.

다들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 아침식사를 포기하고 출근 혹은 등교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두유죠. 바쁜 현대인들에게 두유는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두유 효능과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두유-썸네일
썸네일

 

두유 효능 유통기한

 

1. 단백질 보충

 

두유는 '땅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리는 콩을 통해서 제조되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 함량도 높아 건강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지방 함량이 적고 육류에 비해서 콩 단백질은 소화율도 높아서 소화기관이 좋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답니다.

 

두유가-가득-들어간-냉장고
두유-냉장고

2. 피부미용 및 체중 감량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두유에는 식이섬유도 단백질 못지않게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 모두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이 오래 가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폭식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또,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얼굴에 나타나는 주근깨와 기미, 여드름 등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두부와-콩
두부

3. 탈모 예방

 

평소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받으시는 분들은 두유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두유에는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과 탈모의 원인으로 알려진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해주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있어 탈모 예방이 많이 도움이 된답니다.

 

 

또, 모발은 90% 이상 단백질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두유에 함유된 고급 단백질이 모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수제로-만든-두유
두유

4. 혈관 건강

 

두유의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이 강한 유화 작용을 통해서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녹여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잘씻은-두유콩
두유콩

5. 빈혈 예방

 

두유에는 철분과 아연,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두유를 꾸준하게 챙겨 드시는 것만으로도 빈혈 예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중에-판매되고-있는-두유
시판되는-두유

6. 갱년기 증상 완화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의 대표적인 질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폐경기가 찾아오면 갱년기 증상으로 많이들 고생하시는데요,

 

 

 

두유를 통해서 이런 갱년기 증세의 발병 위험성을 낮출 수 있고 특히 갱년기 때 찾아오는 골다공증 완화에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소플라본을 통해 전립선암, 유방암 등 각정 암 질병의 발병률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두유와-비교되는-우유
우유

두유 부작용 및 유통기한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두유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 성분은 통풍이 있으신 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전자 조작을 통한 GMO 콩은 암, 불임, 종양 등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3. 달달한 두유의 경우 설탕이 많이 첨가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유 유통기한

 

많은 사람들이 두유에 합성보존료 혹은 방부제가 들어있어서 유통기한이 길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다릅니다. 두유는 우유와 달리 알루미늄 호일로 만들어져 있는 팩을 통해서 보관이 되는데 이 팩은 빛뿐만 아니라 산소, 세균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하기 때문에 상온에서도 충분히 6개월까지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즉, 무균 종이팩 안에 들어있는 두유는 따로 냉장 보관하지 않아도 되며 상온에서 6개월은 넉넉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