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죽순 효능 채취시기 모두 알아봤습니다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17.

며칠 내내 비가 오더니 우후죽순이라는 말처럼 집 앞에 있는 대나무 숲에 새로 돋아나는 죽순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크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지 않았는데 건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건강식이라고 불리는 죽순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죽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채취시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죽순-썸네일
썸네일

죽순 효능 및 부작용

 

1. 변비 예방

 

죽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대장 운동을 촉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인 셀룰로스를 통해서 장 속에 굳어있는 배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규칙적인 대장 운동을 통해서 장을 깨끗하게 만들면서 자연스레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2. 면역력 증진

 

죽순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을 통해서 신체 면역력을 올릴 수 있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통해서 항산화 작용 및 항바이러스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다자란-죽순
잘자란죽순

3. 소화 촉진

 

평소 소화기관이 좋지 못하거나 식욕이 없으신 분들은 죽순 요리를 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순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탐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죽순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이 식욕을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식욕 증진과 소화 촉진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답니다.

 

 

4. 체중 관리

 

죽순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조금만 섭취해도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 관리를 할 때 굶거나 평균보다 한참 못 미치는 영양소를 섭취하기 때문에 쉽게 요요도 찾아오는데요, 죽순 같은 경우 단백질도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 무기질, 각종 미네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서 균형 잡힌 체중 조절이 가능하답니다.

 

대나무숲에-많이보이는-죽순
대나무숲

5. 부종 개선

 

죽순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나트륨과 노폐물로 발생하기 쉬운 부종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6. 피부 미용

 

죽순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 성분을 통해서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주근깨 및 잡티, 여드름을 제거함으로 피부를 탄력 있고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손질이된-죽순
죽순-손질된-모습

7. 신경 안정

 

죽순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비타민B1 성분이 신체의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스트레스 혹은 불안장애, 초조함을 많이 느끼시는 분들은 죽순을 꾸준하게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원기회복

 

일반적으로 죽순은 양질의 단백질과 칼륨 그리고 비타민B를 통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줘 원기회복과 피로를 풀어주는데 많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여기서 더 나아가 아연 성분을 통해 남성에게는 정력 강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큰사이즈의-죽순
큰사이즈-왕죽

죽순 부작용

 

  1. 죽순에는 옥살산 성분이 들어있어 과하게 섭취할 시 위장에 부담을 주어 구토 및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시아노겐이라고 불리는 독성이 들어있어 섭취시 물에 삶거나 익혀서 독성을 제거 후 먹어야 합니다.
  3.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평소 손발이 차갑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분은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덜자란-죽순
새싹-죽순

죽순 채취시기

 

죽순은 대나무의 땅속줄기 마디에서 나오는 어린 순을 말하는 것으로 무턱대고 채취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겨울이 지나서 따뜻한 봄을 맞이했을 때쯤(5월중순에서 6월 초) 대지를 뚫고 올라오는데 한번 땅으로 튀어나온 죽순은 무서울 정도로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일주일 이내로 채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때 채취하지 못하면 죽순 자체가 딱딱해져서 식용이 불가능하므로 미루지 말고 채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