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 답답해요 원인은?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27.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슴이 답답하거나 명치가 막힌 듯이 답답한 느낌을 한 번씩은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사람에 따라 가슴통증, 복부의 팽만감, 소화불량, 더부룩함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명치-통증-썸네일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

 

예전에는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요즘, 바쁜 현대인들에게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과 답답함은 흔한 증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처음에는 가슴이 답답하고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이 크게 느껴지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잦아지면서 신체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기에 사전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슴을-부여잡고-있는-모습

 

증상 원인

 

1. 충수염

 

명치가 답답하면서 아프다면 가장 먼저 충수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충수염'은 흔히 맹장염으로 불리는 질환으로 맹장 끝에 달린 층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조그맣던 염증이 점점 커지면서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충수가 터지는 상황이 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뱃속으로 염증이 퍼지는 상황까지 오며 '복막염'으로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충수염의 경우 20대초반부터 30대 후반까지 많이 발생하고 있는 편이며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 통증이 느껴진다면 초기 증상을 가볍게 넘기지 말고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통을-호소하는-모습

2. 소화불량

 

소화불량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폭식을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발병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배가 아프고 울렁거리거나 명치가 답답한 증상, 속이 더부룩한 증상 등이 나타난다면 다음 식사 타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도 소화불량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평소 식습관을 고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부-팽만감을-느끼는-모습

3.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식사 이후 바닥에 바로 눕거나 격한 운동을 통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며 염증이 생기게 되는 질병으로 명치 통증뿐만 아니라 위산으로 인해 신물이 나고 속쓰림, 구취 등 다양한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급성 위염

 

급성 위염의 경우 여러가지 이유로 발병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자극적인 음식 혹은 상한 음식, 과음, 스트레스로 주로 발병하게 됩니다.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며 극복하려고 하는데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화되어 암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쓰라린-증상

5. 맹장염

 

맹장염은 대부분 명치보다 조금 아래인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초기에는 명치 부분에 통증이 느껴지고 메스꺼움도 같이 동반된답니다. 사람에 따라서 증상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주로 체한 것처럼 속이 매스껍거나 아랫배가 아파오는 증상이 많습니다. 통증이 명치에서 아랫부분으로 점점 내려오게 된다면 맹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담석증

 

명치뿐만 아니라 허리와 어깨 통증이 동반되고 설사, 구토, 발열 증상이 나타난다면 '담석증'일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경우 눈 흰자 혹은 피부가 누렇게 되는 황달 증세가 보이기 때문에 이 모든 정황들이 들어맞다면 담석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예방법

 

명치가 막힌듯이 답답한 느낌을 받으시는 분이라면 가장 먼저 생활습관부터 고쳐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는 최대한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어주는 것이 위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으며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자연 친환경적인 음식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라면 평상시 규칙적인 생활과 동시에 꾸준하게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신체 능력을 강화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