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딸기 효능 총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3. 8.

대표사진

딸기 효능

요즘에는 비닐하우스의 농법이 발달하면서 한겨울에도 어렵지 않게 딸기를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잘 익은 딸기는 새콤하면서도 달콤하고 상큼한 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영양소까지 골고루 갖추다 보니 예전에는 약용으로 까지 사용되었을 정도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작은 딸기에 어떤 영양과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건강하게 딸기를 즐길 수 있는 방법까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릇에-담긴-딸기

 

딸기는 보기와 다르게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양분으로는 단백질, 칼륨, 철, 비타민C 등이 있고 그 외에도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랍니다. 특히 겨울철 딸기의 비타민C는 100g 기준 80mg이 함유되어 있고 이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귤에 비해서 2개에 가까운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하루에 7개만 먹어도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이죠. 또 이렇게 7개를 섭취한다고 해도 40Kcal도 되지 않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씻은-딸기

<딸기 효능 첫번째 눈 건강>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시력을 보호하고 이미 떨어진 시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안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진통과 소염 효과에도 뛰어납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요즘 컴퓨터나 휴대폰을 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눈의 피로감을 느끼는데 딸기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돈된-딸기

<딸기 효능 두번째 피부미용>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멜라닌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기미, 잡티, 트러블로 인한 색소침착을 막아줍니다. 또 엘라직산(Ellagic Acid) 성분은 항산화 및 항염증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콜라겐을 생성해서 자외선에 노출되어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켜주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엘라직산은 딸기 자체보다는 딸기 씨에 많이 함유되었다고 합니다.

 

딸기-요거트

<딸기 효능 세번째 면역력 증진>

 

딸기에는 비타민C 외에도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으며 감기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임상실험을 통해서 췌장암, 대장암, 위암, 폐암 등에 항암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다고 하니 평소 면역력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네요.

 

시장에서-판매중인-딸기

<딸기 효능 네번째 혈관건강>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펙틴은 혈액이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구리, 철분 등을 생성해서 빈혈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재배중인-딸기

<딸기 효능 다섯번째 장 건강>

 

앞서 언급한 펙틴은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펙틴이 체내에 흡수되면 대장 활동을 촉진시키며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나타난답니다. 또, 딸기는 다량의 섬유질로 이루어진 과일이다 보니 신체의 수분을 적절하게 공급하면서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대변의 부피를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씻은-딸기

<딸기 부작용>

 

딸기 효능이 많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딸기는 차가운 성질에 속하는 과일이라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이신 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겪을 수 있고 또 딸기씨에는 아주 약한 독성이 있는데 면역력이 아직 발달하지 못한 어린아이들은 자칫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딸기는 칼로리가 낮은 것에 비해 과당이 높아서 많이 먹게 되면 당뇨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하루에 10개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한입에-먹기-좋은-딸기딸기-우유

<딸기 고르는법>

 

  1. 딸기는 꼭지 밑 부분까지 윤기 있고 붉은색을 띠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딸기의 신선도는 겉면의 솜털로 알 수 있습니다. 솜털이 살아있다면 밭에서 딴지 얼마 안 된 것이랍니다.
  3. 마지막으로 딸기의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당도가 떨어지는 딸기랍니다.

 

<딸기 보관법>

 

  1. 딸기는 보관 기간이 2일입니다. 2일이 지나도 먹는데 큰 무리는 없으나 영양소가 많이 손실된답니다.
  2. 보관할 때에는 최대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3. 냉장보관 시 온도는 양이 많을 때 2~3도가 적당하며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는 4도가 좋은 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딸기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 법과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봄까지는 딸기가 제철이라고 하니 모두 몸 건강을 생각해서 소량을 꾸준하게 섭취해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