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방법은?

by 왁자지껄 현쓰 2021. 3. 11.

종아리-쥐나는-이유-대표사진

종아리 쥐나는 이유 무엇 때문일까?

잠을 자다가 갑자기 종아리 쥐가 나는 바람에 깨어난 적이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또 평소보다 갑작스럽게 활동량이 많거나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에도 종아리에 쥐가 나기 쉽죠. 오늘은 이렇게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쥐가 나는 것과 저림의 차이점부터 알려드릴게요.

 

  • 저림 :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전기가 통한 듯한 느낌
  • 쥐 : 근육의 수축이 발생하게 되면서 경련 증상과 통증이 같이 동반되는 느낌

자, 그렇다면 이렇게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앉은-자세

< 동맥 파행 >

 

다리에 혈류를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종아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을 동맥 파행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동맥 파행이 있는 사람들 휴식을 취할 때 특별하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달리 양반자세를 취할 경우가 많은데 이때 종아리에 쥐가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 동맥 파행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무리한-운동-종아리-쥐나는-현상

< 근육 경련 >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근육이 수축되거나 뭉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분 부족 (탈수 증세)
  • 스트레스 부족
  • 평소와 다른 신체적인 움직임 (과도한 운동)
  • 약한 근육 (운동 부족)
  • 미네랄 부족 (칼슘, 마그네슘 등)
  • 몸이 피로한 경우
  • 잦은 음주와 설사
  • 카페인 과다 섭취
  •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

 

운동-중-종아리-쥐나는-현상

<특발성 근경련>

 

많은 사람들이 취침 중 종아리 쥐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시는데 이런 경우를 특발성 근경련이라고 부릅니다. 잠을 자다가 쥐를 겪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콕 집어서 하나의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장기간 서서 근무를 하시거나 당뇨, 혈관질환이 있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종아리-확대-사진

평소 쥐가 자주 나는 편이라면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면 호전이 되는데 이때 근육이 수축되는 반대 방향으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축구 경기를 보면 갑작스럽게 쥐가 발생했을 때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모습을 종종 보곤 하는데요, 이처럼 종아리에 쥐가 발생하게 되면 발등을 몸 안쪽 방향으로 스트레칭하는 게 도움이 된답니다.

 

 

 

  • 매일 꾸준히 스트레칭 하기
  • 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 족욕, 반신욕 하기 ( 너무 오랜 시간은 X )

 

마그네슘-영양제-사진

쥐가 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중에는 불균형한 영양섭취도 있습니다. 주로 칼슘,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다리에 자주 경련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평소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 드시는 것만으도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멸치, 견과류 등이 있겠네요.

 

당분이-많이-들어간-음식카페인이-많이-들어간-커피

쥐가 날 때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잦은 음주 혹은 카페인을 일정 수치 이상으로 많이 먹게 되면 알코올과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체내의 수분이 손실되어 미네랄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미네랄 부족은 곧바로 쥐가 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기에 술과 카페인은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했을때 증상 좋은음식  (0) 2021.03.14
고로쇠 수액의 효능 총정리  (0) 2021.03.12
딸기 효능 총정리  (0) 2021.03.08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총정리  (0) 2021.03.07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0) 2021.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