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붕어즙 효능 부작용 깔끔하게 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9. 17.

붕어즙은 오랜 세월 동안 민간요법의 약용으로 응용될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붕어즙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갈색빛의-붕어즙-썸네일

붕어란

 

붕어는 즉어라고도 불리며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강한 물고기로써 민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어종입니다. 민물고기 특유의 흙 맛 때문에 요리하기가 어려운 식재료로 주로 탕으로 요리해서 먹거나 각종 한약재를 활용해서 붕어즙을 만들어서 먹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붕어즙 효능은 얼마나 있을까요?

 

다양한-사이즈의-붕어들

붕어즙 효능에 대해

 

1. 빈혈 예방 및 개선

 

평소 빈혈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붕어즙을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빈혈이 생기는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철분의 부족인데 붕어에는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철분 결핍성으로 생기는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들에게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붕어즙의 철분 성분이 빈혈을 개선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체질 개선

 

최근에는 영양제를 통해서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지만 영양제가 없던 예전에는 특정 재료를 활용해서 보약을 만들어서 먹을 때가 많았습니다. 몸이 허약하거나 너무 마른 체질의 경우 체질 개선을 위해서 보약을 많이 만들어먹었는데요, 유독 많이 챙겨 먹었던 음식이 바로 붕어즙입니다. 붕어즙은 소화력을 증진시켜주고 위 기능을 강화해서 음식물이 보다 빠르게 흡수하는 것을 돕고 살이 찔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3. 붓기 제거

 

체질적으로 다른 사람에 비해 몸이 잘 붓는 사람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부종이 생기는 것은 신체가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의 나트륨 혹은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붕어즙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갓-태어난-붕어

 

4. 소화 기관 증진

 

붕어즙을 통해 소화 기관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붕어는 평소 위장이 좋지 않아 섭취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식사 후 자주 체하는 사람들의 소화 흡수력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어 소화 기능을 증진시켜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뼈 건간(골밀도 강화)

 

붕어즙은 붕어를 통째로 갈아서 만들었기에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이외에도 부수적으로 인, 아연, 철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아이 혹은 청소년기에 섭취 시 골밀도를 강화하고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골밀도가 약해진 노년기에도 붕어즙은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원기 회복

 

붕어는 생선중에서도 양질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 기력이 많이 떨어졌을 때 섭취하면 단기간에 원기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붕어에 함유된 비타민B1을 통해 식욕부진 및 피로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7. 혈관질환 예방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붕어즙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이 지속적으로 혈관 벽에 쌓일 경우 각종 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붕어즙을 통해 혈관질환을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한약재와-붕어가-들어간-붕어즙

붕어즙 부작용은?

 

붕어즙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아직 밝혀진 바 없습니다. 붕어즙은 붕어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자재를 함께 갈아서 만든 것으로 자연식에 가깝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다만, 붕어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본인의 몸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붕어즙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한약재의 종류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붕어즙을 만들기 전 어떤 한약재가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대표적인 붕어즙 효능 7가지와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성장기 어린아이부터 성별을 가리지 않고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으로 몸이 허한사람들에게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