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커피찌꺼기 활용법 퇴비 만드는법 정리

by 왁자지껄 현쓰 2021. 5. 21.

카페를 밥먹듯이 방문하다 보니 단골이 되었는지 어제는 카페 직원분께서 쓰고남은 원두가 필요하시면 말씀해달라고 하더라고요. 처음에는 거부의사를 밝혔지만 생각보다 커피찌꺼기 활용법이 다양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집으로 들고 오게 되었답니다.

 

커피-썸네일
썸네일

커피찌꺼기 활용법

 

우선 커피찌꺼기를 활용하려면 물기를 완전히 말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완전히 다 말렸다면 고르게 잘 펴준 뒤 그늘에서 완전 건조를 시키면 준비는 끝입니다. 만약, 수분이 남아있을 경우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서 수분기가 하나도 없이 잘 말려주세요.

 

 

 

1. 방향제로 재활용

 

저 같은 경우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방문하는 것도 있지만 카페 특유의 원두 향이 좋아서 힐링하기 위해 방문할 때도 많습니다. 이처럼 원두에는 좋은 향이 나는 동시에 습기를 잡아주는 성질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이나 티백 안에 찌꺼기를 넣은 뒤 옷장 혹은 신발장 방향제로 활용하거나 냉장고 특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냉장고에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사용 이후 습기를 머금어서 축축해진 찌꺼기는 잘 펄쳐서 상온이나 전자레인지를 통해 수분을 날려주면 흡수했던 냄새도 같이 날릴 수 있기에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급-원두
원두

2. 기름 제거용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고 난 뒤 설거지를 하다 보면 기름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서 고생한 적이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 뜨거운 물을 활용해서 기름을 제거할 수 있지만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수세미에 커피 찌꺼기를 소량 묻혀서 기름이 잔뜩 묻은 그릇에 닦기만 하면 끝입니다. 원두에는 기름을 흡착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기름 제거용으로도 쓸 수 있죠.

 

커피추출하기전-원두가루
원두-가루

3. 벌레 퇴치제

 

벌레들은 커피를 볶았을 때 나는 향기를 싫어해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서 벌레 퇴치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주로 벌레가 많이 나오는 쓰레기통 혹은 하수구에 가까운 곳에 커피찌꺼기를 뿌려두면 벌레 퇴치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피부미용 (셀룰라이트 제거)

 

최근 필자가 커피찌꺼기 활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피부미용입니다. 원두의 카페인 성분이 피부 혈관을 수축시켜주기 때문에 피부 톤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코코넛 오일과 찌꺼기를 섞어서 눈 밑에 붙여두면 다크서클 제거에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또, 바디오일과 찌꺼기의 조합으로 셀룰라이트가 많이 있는 부위에 넓게 펴 바른 뒤 마사지를 다면 셀룰라이트 제거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한번 따라 해 보세요.

 

잘게-부셔진-원두가루
곱게-갈린-원두

5. 커피찌꺼기 퇴비 만드는법

 

  • 커피찌꺼기 퇴비 준비물
    • 노끈
    • 망사
    • 플라스틱 통
    • 커피 찌꺼기
    • 한약찌꺼기

 

  1. 한약찌꺼기와 커피 찌꺼기의 비율을 4:6으로 맞춰 잘 섞어줍니다.
  2. 물을 넣고 한번 더 섞어줍니다. 이때, 물의 양은 찌꺼기의 60%로 맞춰줍니다.
  3. 망사로 입구를 막고 노끈으로 묶은 뒤 뚜껑을 닫아줍니다.
  4. 뚜껑이 닫힌 상태로 한 달(30일) 동안 부숙 시켜줍니다.
  5. 부숙이 끝난 커피 찌꺼기 퇴비를 망에 넣은 뒤 물을 우려내고 퇴비 우린 물을 식물에게 뿌려줍니다.

 

커피-찌꺼기
커피찌꺼기

 

그동안 단순히 쓰레기라고만 생각했는데 활용법이 다양해서 앞으로는 종종 카페를 방문할 때마다 물어볼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