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by 왁자지껄 현쓰 2020. 8. 25.

요즘 살과의 전쟁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비만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도 포함이 되는데요, 우리 몸의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분이지만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지방으로 성분이 변화게 되고 자연스레 지방이 쌓이며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탄수화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하나. 술(주류)

더운 날씨덕에 퇴근 후 시원한 맥주를 마시면서 힐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맥주에도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맥주나 과실주, 칵테일에는 생각보다 많은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둘. 치킨

맥주와 환상궁합을 자랑하는 치킨 역시,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치킨은 단백질이라고 말하지만 튀김옷이 입혀지면서 단백질과 비슷할 정도로 많은 양의 탄수화물 음식으로 둔갑하게 되는 것이죠. 튀김옷 자체가 밀가루이기 때문에 칼로리도 높을 뿐더러 지방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특별한 날이 아니라면 치킨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셋. 피자

피자도 치킨과 마찬가지입니다. 피자 도우 자체가 밀가루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덩어리라고 말해도 될 정도인데요, 밀가루 위에 올라가 있는 각종 토핑 역시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비중이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피자 또는 치킨을 일주일에 1번이상은 섭취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다이어트를 진행중이라면 최대한 피해야 하는 음식 1순위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넷. 면

파스타, 소면, 당면 등의 면요리도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라면같은 경우 면요리를 섭취하면서 국물이 남았을 때 밥을 추가로 말아먹는 경우가 많다보니 더욱 탄수화물 섭취를 많이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면의 양을 줄이고 야채를 늘려서 탄수화물 섭취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다섯. 고구마

채소와 야채에도 은근히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평상시 쉽게 접할 수 있는 감자, 호박, 옥수수, 고구마 등이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고구마 같은 경우 전체의 21%가 탄수화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외에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그리고 칼륨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적은 양만 섭취해도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섯. 백미(곡류)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식이라고 불리는 백미에도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백미에는 GI지수가 높아 과다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당뇨를 유발시키는 단점이 있으며 GI지수가 높은 만큼 다이어트에도 좋지 못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백미를 섭취해야하는 상황이라면 GI지수가 낮은 현미와 같이 섞어서 적정량만 섭취하는게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곱. 설탕

설탕이 주 원료로 만들어진 간식들도 탄수화물이 많습니다. 설탕 100g 당 탄수화물 100g 이 함유되어 있는만큼 설탕으로 만들어진 과자, 쿠키, 사탕, 케이크 등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질이 그대로 몸에 들어오게 되므로 소량만 섭취하는 것 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여덟. 바나나

마지막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다이어트의 대명사라고 알려진 바나나는 23%라는 엄청난 양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와 비타민B6 그리고 칼륨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탄수화물도 나쁜성질을 지닌것과 착한성질을 지닌것 두가지로 나뉘는데 바나나 같은 경우 착한 탄수화물로 알려져 있어서 과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좋은 간식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록입홍합 효능  (0) 2020.10.13
줄넘기의 운동 효과  (0) 2020.08.26
피부미용에 좋은 음식  (0) 2020.08.24
굴의 효능과 부작용  (0) 2020.08.19
신진대사 높이는법  (0) 2020.08.18

댓글